당뇨에 대한 모든 것!

당뇨 환자 식사 후 도움 되는 식품 3가지

배워서 모두 남주자 2023. 5. 12. 11:35

당뇨로 인해 눈이 실명되거나 발가락이 썩어서 자르기도 하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그만큼 당뇨는 무서운 병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무서운 당뇨는 스스로 알아차리기가 어려운 만큼 평소에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뇨 환자 식사 후 도움 되는 식품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2023 당뇨 환자 식사 후 도움되는 식품 3가지
    2023 당뇨 환자 식사 후 도움되는 식품 3가지

    당뇨병

    당뇨병은 혈액 내 포도당의 수치가 높은 것이 특징인 만성 대사 장애입니다.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성하는 세포를 파괴하는 자가면역질환인 제1형 당뇨병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는 유전적 요인과 생활습관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제2형 당뇨병 두 가지가 있습니다.

     

    당뇨병은 약물, 식이요법, 운동으로 관리할 수 있지만, 통제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신체의 다양한 장기와 시스템에 손상을 주어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위험한 이유

    당뇨병이 진짜 위험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심혈관 질환

    당뇨병의 가장 위험한 합병증 중 하나는 심혈관 질환이다. 높은 혈당 수치는 혈관을 손상시키고 심장마비, 뇌졸중, 그리고 다른 심혈관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은 또한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더욱 증가시킵니다.

     

    -신경 손상

    당뇨병은 또한 당뇨병 신경병증으로 알려진 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손발에 따끔거림, 저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감각 상실로 이어질 수 있고 심지어는 족부궤양과 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신장 손상

    당뇨병은 신장에도 영향을 미쳐 신장 손상의 일종인 당뇨병 신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상태는 신장 기능 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이는 치료를 위해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합니다.

     

    -눈 손상

    당뇨병은 망막의 혈관을 손상시켜 당뇨병성 망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시야가 흐려지고, 부유물이 떠다니며, 심지어 실명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화된 면역 체계

    당뇨병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켜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요로감염, 폐렴, 피부감염과 같은 감염에 더 취약하다.

     

    -피부 및 발 합병증

    높은 혈당 수치는 또한 느린 치유 상처, 피부 감염, 그리고 궤양과 같은 피부와 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은 심각한 감염과 심지어 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당뇨병은 사람의 삶의 질과 기대수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약물, 식이요법, 운동 등으로 상태를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당뇨 환자 식사 후 도움 되는 식품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술지에도 실린 만큼 도움 된다고 하니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식품 3가지

    여주(balsam pear)

     

    여주에는 카란틴이란 영양분이 있는데 카란틴은 '식물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당을 내리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무엇보다 췌장의 베타세포에 작용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서 혈당을 낮추게 하는 성분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여주는 쓴맛이 강한 만큼 그냥 먹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드실 때 끓여서 차로 마시거나 아님 가루로 만들어서 물이나 다른 음료에 섞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단, 가공 형태로 나온 제품들은 당이 포함되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주는 이 밖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니 효능에 대해 추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혈당 조절

    여주는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의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것을 돕기 위해 종종 사용된다. 연구들은 여주가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체중 감소

    여주는 또한 체중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주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아 포만감을 촉진하고 전체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소염 효과

    여주는 소염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심장병과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면역 체계 지원

    여주는 건강한 면역 체계에 중요한 비타민 C와 A를 포함하고 있다. 게다가, 여주는 감염을 퇴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균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소화 건강

    여주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소화 건강을 증진시키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게다가, 여주는 궤양과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특정 소화 장애로부터 보호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돼지감자(jerusalem artichoke)

    돼지감자에는 이눌린이란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고 열량도 낮아서 드시기 좋습니다. 주로 이것을 먹을 때 열을 가해서 말린 후 돼지감자를 차로 해서 먹는 경우가 있고 분말로 해서 음식에 넣어서 먹기도 합니다(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복부 팽만이나 위경련이 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돼지감자의 추가적인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소화 건강

    돼지감자는 장에서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는 프리바이오틱 섬유의 한 종류인 이눌린이 높다.

    돼지감자를 먹는 것은 소화를 개선하고 변비를 줄이고 전반적인 장 건강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혈당 조절

    이눌린은 혈당 조절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섬유질은 혈당 수치의 급등을 방지하면서 포도당의 흡수를 늦춘다. 이것은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이로울 수 있다.

     

     

    체중 관리

    돼지감자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아 포만감을 촉진하고 전체 칼로리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채소를 섭취하는 것은 건강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면역 체계 지원

    돼지감자는 건강한 면역 체계에 중요한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이다. 게다가, 그 채소는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전반적인 면역 기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산화 방지제를 포함하고 있다.

     

    영양분이 풍부

    돼지감자는 칼륨, 철분, 그리고 티아민을 포함한 몇 가지 중요한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다. 이 영양소들은 혈압 조절, 산소 운반, 에너지 생산을 포함한 신체 기능의 범위에 중요하다.

     

    돼지감자는 이눌린 함량이 높아 일부 사람들이 가스나 팽창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채소를 적당히 먹거나 요리를 하면 이눌린을 분해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익히는 것이 최선일 수 있다.

     

    양파

     

    양파에는 플라보노이드 및 황화합물과 같은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합니다. 양파에 있는 추출물과 성분은 혈당조절과 당뇨병 관련 합병증을 개선해 준다고 합니다. 양파는 섭취 방법에 상관없이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럼 추가적으로 양파의 효능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항염증 효과

    양파는 몸 전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산화 방지제와 항염증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심장병과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특히 이로울 수 있다.

     

    소화 건강

    양파는 소화 건강을 증진시키고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의 좋은 공급원이다. 게다가, 그 채소는 장에서 유익한 박테리아를 먹이는 것을 도울 수 있는 프리바이오틱스를 포함하고 있다.

     

    면역 체계 지원

    양파는 건강한 면역 체계를 위해 중요한 비타민 C가 풍부하다. 게다가, 그 채소는 세포 손상으로부터 보호하고 전반적인 면역 기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산화 방지제를 포함하고 있다.

     

    심장 건강

    양파는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효과들은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항암 효과

    일부 연구들은 양파를 섭취하는 것이 대장, 위암, 전립선암을 포함한 특정한 종류의 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양파의 항염증 및 산화 방지 화합물이 이러한 효과에 역할을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양파를 먹을 때, 특히 날것으로 먹을 때 소화가 불편하거나 속 쓰림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양파를 요리하는 것은 양파가 더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줄 수 있고 이러한 효과를 줄일 수 있다.

     

    이렇게 당뇨 환자 식사 후 도움 되는 식품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알려준 식품을 평소에도 꾸준히 드시면 분명 혈당 관리 및 당뇨병 예방하는데 도움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하지만, 아무리 좋아도 과다 섭취를 하면 오히려 독이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식품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만큼 항상 정해진 양만 섭취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당뇨병 관리만큼 중요한 면역력 키우는 방법에 대한 글도 있으니 같이 보시기 바랍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5가지 방법

    요즘에 미세먼지도 많아지고 면역력이 약해져서 인지 병원에 자주 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면역력 저하로 일상생활도 힘들고 며칠 동안 누워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도 적지 않

    victory-life.tistory.com

     

    광고하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