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하면 이사비를 최대 40만원을 지원금으로 받을 수 있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서울시에서는 이사비와 부동산 중개보수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청년 중개보수 이사비 지원사업 자격 조건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청년 중개보수 이사비 지원사업이란?
청년 중개보수 이사비 지원사업이란 직장이나 다른 개인 이유로 인해 이사를 자주 하는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서울시에서 부동산 중개보수와 이사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최대 40만원 지원)
자격 조건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는 만 19세 ~ 39세 청년(1983년 1월 1일부터 2004년 12월 31일 출생)
-소득은 가구당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신청인이 속한 가구의 건강보험료 납부 금액이(23년 4월분)이 23년 건강보험료 소득판정기준표상 기준 중위소득인 150%의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이어야 합니다. 또한, 신청인의 건강보험이 피부양자인 경우 주민등록이 따로 분리되어 있어도 부양자 고지금액 기준으로 판단)
-재산은 신청자 본인이 무주택자이어야 합니다.
-주택은 거래금액이 2억 원 이하 전세나 월세 거주자입니다.
*거래금액은 임차보증금 + (월세액 x 100)
단, 거래금액이 5천만 원 미만인 경우는 임차보증금 + (월세액 x70)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온라인으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전에 자가체크 하는 것이 있는데 먼저 해보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자가체크 하는 것 링크 올릴 테니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원 내용
지원 내용은 부동산 이용하면 지출하게 되는 부동산 중개보수비와 이사비 그리고 종기가구 구입비 등이 지원될 예정입니다(이것은 각각 신청 가능합니다)
지원대상
지원대상은 22년 11월 17일 이후 서울시로 전입을 했거나 아님 서울시 내에서 이사를 하고 전입신고를 완료한 만 19세~39세 청년 가구
-부모님, 배우자, 형제 또는 자매 등의 동거인은 있어도 지원 가능합니다(단, 세대주와의 임대차계약서상 임차인은 신청자 본인이어야 합니다)
지원 금액
지원 금액은 최대 40만 원 한도 내 실비 지원입니다 (생애 1회라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제출서류
제출서류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임대차계약서 사본, 이사하는데 쓰인 지출 증빙서류, 통장사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현재 자립준비청년인지 북한이탈주민인지 아님 다문화가정이거나 구가보훈 대상자는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서 제출해 주시면 좋습니다(선택)
*임대차계약서 사본에서 입실확인서(실거주 확인서)가 필요할 수 있으니 다운로드하여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보호종료 확인서도 아래 올려놨으니 필요하시면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지급 방법
지급 방법은 지원자의 개인별 계좌로 입금될 예정입니다.
지원 규모
지원 규모는 5000명이며 예산범위가 초과될 경우 사회적 약자나 주거취약청년 위주로 우선 선발 후 낮은 소득 순으로 최종 결정이 되니 참고 바랍니다.
참여 제한
대상자 참여 제한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22년 11월 17일 이후 서울시로 전입을 했거나 또는 서울시 내에서 이사를 하고 다른 기관에서 부동산 중개보수나 이사비를 지원받은 사람
-부모 소유의 주택에 임차해서 거주하는 사람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중 생계, 의료, 주거급여 수급자인 사람
-기타 사업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신청 기간
신청 기간은 23년 5월 9일(화) 10시부터 23년 6월 9일(금) 18시까지입니다. 기간 안에 이사를 할 예정 이신 분은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결과발표
결과발표는 23년 8월로 예정되어 있고 청년 몽땅 정보통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로, 모든 신청 및 접수와 이의신청 등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처리되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 밖에 문의는 1877-9358로 연락해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청년 중개보수 이사비 지원사업 자격 조건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 한 번만 사용이 가능한 지원이지만, 자격 조건 확인하고 조건이 충족되면 바로 신청해서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